[기고]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 사기도 보이면 일단 멈춤!

[기고]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 사기도 보이면 일단 멈춤!

거제경찰서 수사과 수사지원팀 경장 김현빈

최근 재미있게 본 예능 프로그램에서 관세직 공무원이 출연하여 자신의 ‘직업병’에 이야기 하던 중, “브랜드 옷을 잘 사 입지 않는다”고 하였다. 가짜가 너무 많이 밀수입되어서 브랜드 옷을 구매할 수가 없다고 했다. 그 장면을 보고 필자 역시도 직업병이 있어 공감을 했다. 나의 직업병은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를 잘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혹여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다.

경찰청 공개 통계에 따르면, 사이버 사기는 18년도 11만8천건에서

19년도 15만 1천건으로 전년대비 27.9% 증가하였다. 중고거래사이트의 다수 신설 및 이용자 증가와 장소적 지리적 제약이 없어 범죄자들이 이를 이용하여 쉽게 사기행각을 저지르기 때문이다.

범죄자들은 대부분 사기를 저지른 후, 유흥 및 생활비 등으로, 돈을 탕진하여 수사기관에서 검거를 하더라도, 피해금액에 대한 변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렇기에 사이버 범죄는 당하지 않도록, 한 걸음 물러서 의심하는 습관으로 예방하여야 한다.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시세보다 저렴한 물건은 반드시 의심하고, 스마트폰 앱인 ‘사이버 캅’앱 등을 통해 판매자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조회해 보아야 한다. 두 번째 가급적 경찰서 및 인근 지구대 앞에서 낮 시간에 판매자를 직접 만나 물건과 돈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안전거래를 유도하며, 링크를 보낼 시 절대 접속하지 않아야 한다.

거제경찰서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인터넷 카페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범죄 예방 카드뉴스 등을 통해 범죄수법 및 대응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사기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한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logo
logo
최근 많이 본 기사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거제섬꽃축제서 특별전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이하 공사)가 거제섬꽃축제 기간에 특별한 체험형 전시를 선보인다. 공사가 운영하는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오는 16일까지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
“매진임박!”…진성×김용임×에녹 《트롯빅쇼》
연말 우리 부모님을 위한 아주 특별한 선물 준비하세요! 신·구 트로트 스타들의 세대공감 스테이지 《트롯빅쇼》!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변광용)은 오는 11월 27일(목) 오후 7…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