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집에 소방차 한 대 있으신가요?

[기고] 집에 소방차 한 대 있으신가요?

거제소방서 옥두식 예방안전과장

화재는 1년 중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화재 사망률은 주거시설 중 단독주택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지금까지의 통계자료는 보여준다.

최근 3년 기준으로 장소별로 분석해보면 단독주택 화재는 14.34%로 그리 높진 않았지만, 화재의 전체 사망자 중 71.43%(7명 중 5명)가 단독주택에서 발생했다. 이렇게 주택화재에 사망자가 많은 이유는 소방시설이 설치의무와 소방안전관리자가 반드시 선임되어야 하는 아파트와 달리 일반적인 주택에는 소화기와 같은 기초 소방시설조차 구비되지 않아서 화재 발생 시 발견도 늦을뿐더러 발견하여도 초기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큰 화재로 번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망률이 높은 주택화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2년 2월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신규 주택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했으며, 기존 주택은 유예기간을 부여한 뒤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우선 보급하고 있으며, 현재 범국가적 차원으로 시행하고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 전수조사 역시 예방 차원의 중요성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보자!’ 라는 표어를 강조하던 시절이 있었다. 이제는 이런 말들이 구호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집에 있는 소화기가 작동을 잘 하는지 수시로 관리하고, 우리 집 천장에 달려있는 감지기가 이상은 없는지 점검하는 실천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재난은 그야말로 예고 없이 찾아온다. ‘설마’ 하는 마음으로 초가삼간 다 태우고 후회하느니,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소화기를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는 것이 여러모로 따져봐도 이득이다. 인명피해를 초기에 차단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감지기, 그 위력은 상상 이상이다. 화재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진압인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이 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소화기로, 초기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의 위력과도 맞먹는다는 그 말, 과언이 아니다.

화재 초기진압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꼭 설치하여,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키길 바란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logo
logo
최근 많이 본 기사
거제향교 거충사 제례봉행 개최
거제향교(전교 김평철)는 지난 11월 4일(음력 9월 15일) 옥포대첩기념공원 내 거충사에서 시민과 유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충사 제례봉행을 엄숙히 거행했다. 거충사 제례…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거제섬꽃축제서 특별전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이하 공사)가 거제섬꽃축제 기간에 특별한 체험형 전시를 선보인다. 공사가 운영하는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오는 16일까지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교육…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