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유경미술관 경명자관장 국무총리상 수상

해금강테마박물관 /유경미술관 경명자관장 국무총리상 수상

해금강테마박물관/유경미술관 경명자 관장이 2020년 1월 13일 국무총리(이낙연)상을 수상하였다.

지역민들과 학생들의 문화생활 향상을 도모하고 교육기부와 재능기부에 기여한 우수한 기관장으로 경명자 관장이 선정되면서 지역 박물관으로서 또다시 모범적인 선례를 남기게 되었다.

경명자 관장은 ‘2017년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大賞) 교육부 장관상’ 개인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건전한 교육 발전을 목적으로 양질의 교육을 실천하고 기부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2020년 1월 13일(월)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전국 박물관·미술관인 신년교례회 행사에서는 정부포상이 수여 되었으며 농촌 지역 박물관 미술관 우수사례 포상 및 우수활동상 시상이 진행되었다. 문화체육부가 주관하는 2020년 시상식에서 해금강테마박물관은 경명자 관장의 ‘국무총리상’과 동시에 농촌 지역 박물관 미술관 우수사례공모에서 상위 5개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그 중 ‘2020년 국무총리상’ 수상자로 선정된 경명자 관장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건전한 교육 발전을 목적으로 양질의 교육을 실천하고 기부했다는 공로와 국내외 유망작가와 함께하는 유경미술관의 다채로운 전시 활동으로 지역민의 문화향유 공헌을 인정받았다. 경 관장은 “영광스러운 자리이다. 항상 힘을 낼 수 있게 옆에서 격려해 준 유천업 관장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꿈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 박물관 학예사들께 고맙다고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누군가에게 희망이 되고 모범이 되는 박물관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해금강테마박물관은 2005년 개관 이후 190여 회의 기획·특별전시와 300여 회의 강의와 공연. 교육기부 등 다방면의 재능기부와 교육기부 활동을 하였으며 박물관으로서는 극히 드물게 교육부로부터 인정받아 ‘교육기부 기관 인증’을 3회 연속 지정받기도 했다. 국내외 60여 개의 문화, 예술, 교육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무료 공연, 교육,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60여 회의 민/관 단체에서의 수상경력이 있으며 이는 2014년부터 문화체육부 장관상 2회 2015년 국민안전처장관 표창장과 교육부장관상 3회 등 2014년부터 2020년에 이르기까지 총 7회의 장관상을 수상하며 지역의 박물관이 가지는 한계를 벗어나 전국 사립박물관들에 모범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9년 제9회 경남박물관인 대회 『올해의 박물관인』도지사 표창과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관장 경명자) 외 다수의 수상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해금강테마박물관은 2015년부터 국제아트페스티벌이란 주제로 5년 연속 국제미술제를 개최하여 세계 65개국 아티스트들이 참여하고 참여 작가들을 한국으로 초대하는 등의 국제적 행사를 통해 거제를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기사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 YS 재임 기간 자료 ‘디지털 유산화’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 전경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발자취를 기록한 아날로그 자료들이 디지털 유산으로 다시금 탈바꿈했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정연송)는 김영삼대…
거제시, V.O.S.박지헌‧조성모 초청 힐링콘서트 개최
거제시가 오는 12월 10일 저녁 7시 30분부터 새로 단장한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이야기꽃, 힐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거제, 새로운 희망을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