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지방자치 훼손하는 거제시의회 교섭단체 추진, 중단하라.

[성명서]지방자치 훼손하는 거제시의회 교섭단체 추진, 중단하라.

거제경싱련, 20일 거제시의회 교섭단체 추진과 관련해 성명서 발표

거제시의회가 조례 제정을 통해 원내 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석봉 시의원이 지난달 발의한 거제시의회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225회 거제시의회 임시회에 안건으로 상정되었다. 조례안은 크게 교섭단체 구성과 기능, 지원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일정대로라면 21일 운영위원회, 29일 본회의를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거제경실련)은 이 조례 제정이 풀뿌리 지방자치의 구심인 지방의회에 교섭단체를 통한 정당정치를 개입시켜 의회의 기능을 왜곡할 것으로 판단하고 분명한 반대의사를 밝힌다. 구체적인 반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례의 제정 목적이 타당하지 않다.

무릇 어떤 법률이 제정되기 위해서는 그 필요성이 우선 공감되어야 한다. 1조에서 밝히고 있는 조례의 목적인 원활하고 능률적인 의정활동 보장에 동의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시의원의 활동이 교섭단체가 없어서 원활하지도 능률적이지도 않았던가? 앞뒤가 바뀌었다. 시의원은 주민의 대표로 지역을 챙기고 시장이 전권을 행사하는 각종 사업과 수반되는 예산을 감시, 감독하는 기관이다. 소명의식을 기르고 학습을 통해 의원 개인의 자질을 향상할 노력을 해야 마땅하지 틀에 갇혀 당론이나 따지고 있을 의원이 왜 필요한가.

둘째, 교섭단체의 기능이 터무니없다.

조례안에는 교섭단체가 효율적인 의회운영 방향을 추진하고, ‘교섭단체 상호간의 의회 운영에 관해 사전협의하도록 하고 있다. 의회의 운영이 다수 정당 교섭단체 중심으로 흘러갔을 때, 25만 거제시민의 삶 구석구석을 온전히 대변할 수 있는가? 지금까지 교섭단체가 없어서 의회 운영에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의회운영위원회가 있고, 의원간담회가 수시로 열려 의회 운영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굳이 교섭단체를 만들어 의회 운영에 관해 협의하겠다는 것은 다수 정당의 힘으로 의회운영을 독점하겠다는 횡포이자 필요도 없는 또 다른 옥상옥을 만드는 것일 뿐이다.

셋째, 교섭단체에 시민의 세금을 지원할 이유가 없다.

조례안은 교섭단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굳이 필요도 없는 교섭단체 운영에 세금을 쓸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혹시 교섭단체 소속 의원들의 의견 수렴 및 조정이나 교섭단체 상호간의 교류·협력’(3)에 비용이 필요한지는 모를 일이다. 하지만 같은 정당의 의원끼리 모이는 자리는 엄밀히 따지면 당원모임이다. 코로나19로 시민들의 삶은 고통에 허덕이는데 필요하지도 않은 교섭단체 모임, 당원 모임에 왜 시민 세금을 써야 하는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이렇듯 이번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조례안은 사실상 필요하지도 않는 기구를 만들고 여기에 불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왜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고 하는 것인지 시민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라. 교섭단체가 없어 의회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고, 의정활동에 어떤 애로사항이 있었는지 밝혀라.

우리 거제경실련은 이번 교섭단체 추진이 지방의회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있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한다. 의회를 다수당 중심의 교섭단체라는 틀 아래에 가두어 의회 기능을 무력화시킬 것이 뻔하다. 지금이라도 조례안을 철회하거나 심사과정에서 부결시키는 것이 마땅하다.

2021. 4. 20.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기사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 YS 재임 기간 자료 ‘디지털 유산화’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 전경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발자취를 기록한 아날로그 자료들이 디지털 유산으로 다시금 탈바꿈했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정연송)는 김영삼대…
거제시, V.O.S.박지헌‧조성모 초청 힐링콘서트 개최
거제시가 오는 12월 10일 저녁 7시 30분부터 새로 단장한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이야기꽃, 힐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거제, 새로운 희망을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