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FLNG 표준 라인업 강화 … 초격차 나선다

삼성重, FLNG 표준 라인업 강화 … 초격차 나선다

美 OTC 2025에서 MLF-O 독자모델 해외 '빅3' 선급 인증
납기 단축 등 경제성↑ … '심해∙연안' 다양한 환경 대응

[크기변환]1.삼성중공업 장해기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과 DNV의 토르게이르 스테리(Torgeir Sterri) 수석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jpg
삼성중공업 장해기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과 DNV의 토르게이르 스테리(Torgeir Sterri) 수석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심해용 부유식 LNG 생산설비 표준모델(Multi-purpose LNG Floater-Offshore, 이하 MLF-O)을 개발해 납기 단축과 경제성이 뛰어난 FLNG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삼성중공업은 5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해양기술 박람회(OTC 2025)에서 노르웨이(DNV), 영국(LR), 미국(ABS) 선급으로부터 MLF-O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MLF-O는 2023년 연안용 FLNG인 'MLF-N(Multi-purpose LNG Floater-Nearshore)'에 이어 개발한 두번째 표준 FLNG 모델이다.

* MLF-N: 파고 평균 2m 이하 연안 지역에 맞게 설계된 LNG 생산 설비. MLF-O의 경우 파고 평균 9m 이상의 심해 지역 LNG 생산에 최적화됨.

액체 상태로 저장된 LNG는 파도처럼 출렁이는 슬로싱(Sloshing) 현상이 발생함. MLF-O는 2개열로 화물창을 구성해 슬로싱으로부터 내부 충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인증으로 근해와 심해에 최적화된 LNG 생산 설비 표준 모델 라인업을 완성했다. FLNG 표준 모델인 MLF는 육상 플랜트에 비해 납기가 빠르고 경제적인 효율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MLF는 LNG 화물창과 선체를 규격화함으로써 화물창 용량을 기본 18만㎥에서 최대 22만㎥까지 손쉽게 늘릴 수 있는 유연성을 자랑한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 표준화, 유연성, 고효율을 장점으로 하는 MLF-O와 MLF-N을 필두로 다수 해외 가스전 개발사업 프로젝트 수주에 나설 계획이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MLF-O는  운영비를 최소화하고, 납기를 혁신적으로 줄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혁신 솔루션"이라며 "FLNG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서 초격차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OTC 2025 : 미국 휴스턴에서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해양 플랜트 산업 전시회임. 전세계 조선 해양 분야 기업이 참가하며, 신사업과 최첨단 해양 기술을 공유함.

[크기변환]2.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심해용 FLNG 표준모델 MLF-O 이미지.png
삼성중공업 장해기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과 DNV의 토르게이르 스테리(Torgeir Sterri) 수석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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