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팀장들 갈등관리에 나섰다. 무슨 일?

거제시, 팀장들 갈등관리에 나섰다. 무슨 일?

“유 퀴즈 온 더 갈등”
“대화가 필요해, 우린 대화가 부족해”

[크기변환]관련사진(거제시, 팀장들 갈등관리에 나섰다) (1).jpg

거제시가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부서 6급 팀장과 사업대상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공공갈등 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거제시가 정책을 추진할 때 발생하는 공공갈등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시에서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팀장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교육 대상자를 전 부서 6급 팀장으로 선정했다.

교육 강사인 박지호 한국갈등전환센터장은 다소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유퀴즈온더블럭 △한문철TV 등 인기 예능 영상을 활용해 사례 위주로 현장감 있게 설명해 직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 민원인과 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상황 예화를 들어가며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대화기법도 소개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공공갈등의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공공갈등 해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직자의 공감과 소통능력이 중요하다. 하지만 공공갈등이 마냥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공무원의 시선이 아닌 시민의 시선에서 볼 때, 행정을 위한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교육에 참석했던 직원들은 “갈등이라는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팠는데, 막상 교육을 들어보니 갈등이 별 게 아니라 시에서 사업을 추진할 때 발생하는 민원이 갈등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시책사업 추진하면서 민원 발생하면 이해관계인과 대화기술이 부족하다고 느꼈었는데, 오늘 교육이 도움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거제시는 지난 2023년 ‘거제시 공공갈등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올해 공공갈등 관리를 위한 첫걸음으로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내년에는 국무조정실 갈등관리 컨설팅 사업을 적극 활용해 사업부서의 갈등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거제뉴스와이드 (geojenewswide@naver.com)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기사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 YS 재임 기간 자료 ‘디지털 유산화’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 전경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발자취를 기록한 아날로그 자료들이 디지털 유산으로 다시금 탈바꿈했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정연송)는 김영삼대…
거제시, V.O.S.박지헌‧조성모 초청 힐링콘서트 개최
거제시가 오는 12월 10일 저녁 7시 30분부터 새로 단장한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이야기꽃, 힐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거제, 새로운 희망을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