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수산식품 수출업체 간담회
농수산물 수출확대 방안 논의 및 수출업체 현장 애로사항 청취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윤복)는 지난 28일 관내 농수산식품 수출 10개 업체와 공무원, 경남무역(주) 수출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방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농수산식품 관련 수출 동향과 농식품부 및 경남도, 한국농식품유통공사 등 수출 관련 기관의 수출 확대 정책을 공유했으며, 거제시 농수산식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토론하고, 수출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가 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농산물 가공업체에서는 WTO합의사항에 따라 농식품 수출업체 대상으로 지원하던 수출물류비 보조를 2024년부터 중단함에 따라 물류비 폐지에 따른 신규 지원사업 요청, 신규시장 개척과 마케팅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시에서는 수출물류비 폐지에 따른 농식품부 등 상급기관의 예산 등 지원방침이 확정되는 대로 안내하고, 시 자체적으로 포장재 등 대체 지원 확대 방안 마련과 신규시장 개척 및 마케팅 예산 증액을 통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간담회를 주재한 강윤복 소장은 “관내 수출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수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수출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과 수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제뉴스와이드 (geojenewswide@naver.com)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