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100년거제디자인 과제발굴 시민숙의단 제6차 토론회 개최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6월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100년거제디자인 과제 발굴을 위한 ‘제6차 시민숙의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4월 SWOT분석으로 도출된 거제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 요인과 5월 세미나에서 전문가들로부터 제안된 미래의 변화 예측을 바탕으로 100년거제디자인의 기본방향과 목표 설정을 주제로 진행됐다.
진행방식은 2명씩 한 조를 이루는 분과별 소그룹 토론 방식을 적용하여, 각자의 의견을 교환하는 적극적인 토론이 이뤄졌다.
오전에는 제2분과(관광·문화·체육)와 제4분과(산업·경제) 토론, 오후에는 제1분(도시·경관·해양), 제3분(도로·교통), 제5분과(환경·복지)가 토론이 진행됐다.
△제1분과에서는 주민 생활권 내 행복한 여가생활, 친환경 녹색 도시, 균형 발전 도시, 글로벌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제2분과에서는 문화예술과 자연의 조화, 글로벌 관광도시, 해양 스포츠 활성화, △제3분과에서는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대중교통 편리성 향상, 교통약자를 위한 개선, 해상교통체계 구축 등의 의견이 나왔다.
△제4분과에서는 바이오·ICT·문화 등 신산업 도입과 기존 조선업 보완, 재생에너지 활성화, 관광산업 발전, △제5분과에서는 노인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실버도시 조성, 지속 가능한 환경과 헬스케어 도시 발전 등이 주요쟁점으로 논의됐다.
자세한 토론회 내용은 100년거제디자인 정책소통 플랫폼인 ‘100년 톡톡'(https://www.geoje.go.kr/100design)에 공개될 예정이다. ‘100년 톡톡’은 거제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한편 이달 말에는 시민숙의단 토론회의 논의된 결과물로 100년거제디자인의 기본 방향(목표) 설정에 대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