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문화원, 지원이 필요하다"

"거제문화원, 지원이 필요하다"

5분 자유발언- 강병주의원

안녕하십니까? 거제시의회 운영위원장 강병주 의원입니다.

거제시민 여러분!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무원 여러분과 언론사 기자 여러분! 아울러 존경하는 옥영문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먼저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거제문화원 지원과 이전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거제문화원은 전국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문화원 중 하나로 1955년부터 올해까지 65년을 거제지역 문화 창달에 이바지했습니다. 그러나 거제문화원의 현실은 매우 열악합니다. 지난 65년 동안 거제지역 향토문화의 보존, 전승, 발굴 및 개발을 통해 지역문화의 창달과 우리나라 고유문화를 이어가는 곳임에도 경상남도 18개 시?, 20개 문화원 중 가장 낙후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많은 시?군들이 각 지역의 문화원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데 비해 거제문화원의 청사 또한 열악한 수준입니다. 경남지역 대부분의 지자체가 2010년 이후로 각 지역의 문화원 청사를 새로 지었거나 조금 나은 환경의 청사를 제공하고 있지만 거제문화원의 경우 1969년 지어진 50년도 넘은 옛 장승포읍사무소 청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해문화원과 진주문화원의 경우 새 청사를 건립할 예정이며, 밀양문화원의 경우 2021년 완공 예정입니다. 50년도 넘은 낡은 건물 곳곳에 곰팡이가 피고 비만 오면 양동이를 바쳐야 하는 곳이 25만 거제시민의 문화원입니다.

현재 거제문화원의 회원 수는 약 240명이고, 사무국 직원은 2명입니다. 급여 이외엔 별도의 운영비가 거의 없어 문화원의 문서나 각종 서류, 물품의 도난과 유실을 위해 필수인 CCTV 및 화재도난방지시스템도 경남에서 유일하게 거제문화원에만 없는 실정입니다.

거제시는 지난 2015거제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이 조례는 거제문화원의 사업과 운영, 지역의 역사와 관련해 시가 문화원 운영에 대해 지원하는 내용이 골자이지만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이 밖에도 거제문화원은 운영에 관해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열악한 운영비입니다.

거제문화원은 경상남도에서 가장 적은 6,200만 원의 보조금으로 운영됩니다. 반면 밀양시는 인구 10만 명에 7,300만 원, 사천시는 11만 명에 7,800만 원입니다. 26,000명으로 경상남도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고성군의 경우에도 8,900만 원의 법정운영비와 사무국 직원 3명으로 고성문화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둘째, 노후화된 건물입니다.

거제문화원의 건물은 역사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1969년 건립된 이후 장승포시와 거제군이 통합하면서 현 위치로 옮겨져 사용되고 있습니다. 50년도 넘은 청사 곳곳은 누수가 진행되고 있으며, 주차장은 고작 4면에 불과합니다.

셋째, 거제문화원의 위치입니다.

거제시 전체 인구를 아우르고 거제지역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보존을 위해서는 거제시민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거제문화원은 택시 기사도 위치를 모를 정도입니다. 더구나 능포동 방향에서 옥포동으로 가는 차량이 아니면 진입하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거제문화원은 인구밀도가 높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이전이 필요합니다.

거제는 수천 년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향토문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문제가 거제시의 문화기능을 전담하는 행정기관의 물리적?기능적 미흡과 관심 부재가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지역의 문화원은 지역 고유문화의 개발, 보급, 향토사의 발굴, 연구, 지역 문화행사의 개최, 문화에 관한 자료의 수집?보전 및 보급 등 지역문화의 창달업무를 수행하는 문화중추기관입니다. 지방문화원진흥법과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각 지방의 문화원은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는 조문은 거제문화원의 현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본 의원은 촉구합니다.

거제의 문화?역사 계승과 발전을 위해 거제문화원의 지원과 이전을 촉구합니다.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거제문화원을 이끌어 주시는 원장님과 사무국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기사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 YS 재임 기간 자료 ‘디지털 유산화’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 전경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발자취를 기록한 아날로그 자료들이 디지털 유산으로 다시금 탈바꿈했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정연송)는 김영삼대…
거제시, V.O.S.박지헌‧조성모 초청 힐링콘서트 개최
거제시가 오는 12월 10일 저녁 7시 30분부터 새로 단장한 거제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이야기꽃, 힐링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거제, 새로운 희망을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