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7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강병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장평동, 고현동, 상문동 지역구 거제시의회 강병주 의원입니다.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변광용 시장님을 비롯한 1천여 공무원 여러분과 언론사 기자 여러분! 아울러 존경하는 옥영문 의장님!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10년 동안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자살률 1위를 기록하면서 자살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였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거제지역 자살 예방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자살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시급한 과제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더불어 ‘자살예방’을 위해 거제시와 우리 지역사회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까닭들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거제시의 자살 통계를 보면 2014년 22.6명, 2015년 21.1명, 2016년 35.3명, 2017년 26.8명으로 매년 20명 이상의 통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2016년에는 35.3명의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통계가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2018년에도 약 80명 이상이 자살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급작스럽게 어려워진 경제난으로 많은 분들이 스스로 세상을 등지고 있는 것이 우리 거제의 안타까운 현실입니다.요즘 언론보도를 보면 범죄 관련 소식들이 끊임없이 들려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제가 어렵고, 이기주의가 만연하여 불안정한 사회로 치닫는 현상이 아닌가 합니다. 자살로 인한 사망은 해당 가족과 지인들에게 정신적ㆍ정서적ㆍ신체적 영향을 끼치는 범위를 넘어 이미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사회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2004년 9월, 제1차 자살예방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자살예방대책사업들을 수행해 왔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우리나라의 자살사망률을 낮추는데 그다지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현재 거제도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말 만 18세 이상 대상으로 정신질환자는 알코올 의존/남용, 정신병적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을 합하여 2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시설로는 의원급 2개소, 병원급 1개소, 정신건강복지센터 1개소가 있으며, 거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인력은 전문요원으로 간호사 2명, 비전문요원으로 간호사 2명, 사회복지사 1명으로 총 5명입니다. 18세 이상 19만 명의 시민 중 위기 시민이 2만 명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시설과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거제시 자살예방사업으로 자살예방 캠페인 및 대중매체 홍보, 자살예방 현수막 게첨, 시내 전광판 홍보,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자살예방 홍보용 스티커 부착, 번개탄 차단, 생명사랑 등대지기 숙박업소 협력 운영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제적인 이유로 인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긴급복지 지원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인력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자살예방은 거제시 행정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주변 사람들의 사소한 말 한마디도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며, 다양한 정신건강 관련 질병들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자살이라는 극단적 상황으로 치닫기 전에 가족과 지역협의체 등 지인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다면 자살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살이 가족과 사회에 주는 충격과 파장을 생각한다면 자살을 더 이상 개인적인 일로 치부하면 안 될 것입니다. 자살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전체의 전방위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학교와 직장, 지자체, 민간단체 등에서는 생명의 존엄성과 죽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자살 예방교육을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자살을 막기 위한 노력을 그 어떤 정책보다 우선해서 시급히 시행하여 자살 예방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거제시민의 정신건강과 자살예방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공무원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지금 5분 발언을 계기로 시민들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거제시는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거제시에 문을 한 번 두드려 주십시오. 의회와 시는 시민 여러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