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포럼 의정연구회, 자치분권 정책간담회 개최
거버넌스포럼 의정연구회(회장 전기풍)는 지난 4월 30일 오후 2시, 거제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거제시민사회단체 및 주민자치위원연합회 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자치분권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강사로 초빙된 안권욱 지방분권경남연대 공동대표는 ‘정부 지방자치법전부개정(안)과 우리의 과제’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지방자치법 개정에 담긴 주요 조항의 의미를 되짚으면서,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강화에는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며 시민사회단체와 지방의회가 한 목소리로 민주주의에 입각한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이번 자치분권 정책간담회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열렸으며, 참석자들은 지방자치법 개정이후 나타나게 될 변화와 주민주권 강화 및 지방자치권 확대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주민자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치분권 시대에 지방의회와 주민자치회가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가’에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거버넌스포럼 의정연구회의 전기풍 회장은 “지방자치의 큰 기둥은 주민참여와 자치분권”임을 강조하며, “거버넌스포럼 의정연구회는 분기별 로 지방자치와 관련된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주민참여 활성화와 주민중심의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 저작권자 ⓒ 거제뉴스와이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